행정심판/도로교통법

전동 킥보드 음주운전으로 '이진아웃'자가 된 경우 면허취득 방법?(면허시험 응시거부 처분 행정심판) - 하상인 행정사 사무소

하행정사 2025. 3. 7. 10:25
LIST

개인형 이동장치를 술에 취한 상태로 운전할 경우 자동차 음주운전과 마찬가지로 운전면허가 정지 또는 취소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동차 음주운전과 달리 개인형 이동장치의 경우 형사처벌 대상이 되지 않고 '범칙금'을 부과받게 됩니다. 이에 따라 범칙금을 납부하게 되면 납부한 사람은 범칙행위에 대해 다시 벌 받지 않게 됩니다. 

 

*도로교통법 제164조(범칙금의 납부) 제1항 제163조에 따라 범칙금 납부통고서를 받은 사람은 10일 이내에 경찰청장이 지정하는 국고은행, 지점, 대리점, 우체국 또는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지정하는 금융회사 등이나 그 지점에 범칙금을 내야 한다. 다만, 천재지변이나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범칙금을 낼 수 없는 경우에는 부득이한 사유가 없어지게 된 날부터 5일 이내에 내야 한다.
제3항 제1항이나 제2항에 따라 범칙금을 낸 사람은 범칙행위에 대하여 다시 벌 받지 아니한다. 

 

이러한 도로교통법의 내용에 따라 전동 킥보드를 음주 운전하다 적발되어 음주운전 2회째에 해당하는 '이진아웃'자가 되었으나 결격기간 내에 자동차 운전면허를 취득할 수 있는 이 법 제82조 제2항 단서에 해당함을 주장하여 행정심판을 통해 구제해 드린 성공 사례가 저희 하상인 행정사 사무소에는 있습니다. 

*성공 사례 하단 링크 참조

https://blog.naver.com/hasangin21/223784222824

 

개인형 이동장치 음주운전에 의한 이진아웃자의 면허시험 접수 거부 처분 구제 성공 사례 - 하상

술에 취한 상태에서 자동차를 운전하게 될 경우 도로교통법 제44조 제1항 위반에 따라 형사처벌 및 행정처...

blog.naver.com

 

음주운전으로 자동차 운전면허가 취소된 경우 해당 처분의 위법 부당성을 주장하여 110일 면허정지 처분으로의 감경을 요청하는 방법도 있지만, 개인형 이동장치의 경우에는 위와 같이 결격기간 내라도 면허를 재취득할 수 있는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사례가 있는 만큼 많은 분들의 저희 사무소로 관련 문의를 남겨주고 계십니다. 전동 킥보드와 같은 개인형 이동장치의 음주운전으로 이진아웃자가 되어 고민 중이시라면 저희 하상인 행정사 사무소로 연락 남겨주시면 되겠습니다. 

728x90
LIST